B형 간염 예방접종은 간염바이러스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의무적으로 접종하는 간염바이러스 접종으로 꼭 알아야 하는 예방접종 간격과 대상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 간염
우리가 알고있간는 간염 바이러스는 간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로 간 조직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독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러한 손상은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우리의 중요한 장기 간의 손상을 파괴시킬 수 있는 감영성 질환입니다.
간염 예방접종 중요성
B형 간염 전염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체액이나 눈물, 혈액, 그리고 사소한 기침등으로도 주변사람들에게 전파될 수 있는 질병으로 주변에 바이러스를 앓고있는 사람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꼭 간염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간염 접종 대상
간염접종은 과연 누가해야할까요? 대부분 간염접종대산은 신생아 때 태어나면 초기에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생후 0개월로 가장 빠른 시기에 간염바이러스 접종으로 일반적으로 3회에 걸쳐 B 형간염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특히 위험군으로 접종대상중에 의료종사자인 경우 혈액을 자주 만지게 되는 직업인으로서 B형 간염에 감염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기에 꼭 B형 간염을 접종해야 하는 대상자입니다. 또한 만성 간질환환자로서 간염증상이 있는 환자일 경우 사전에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B형간염 예방접종 간격
첫 번째 접종 (생후 0개월 )
가장 처음에 접종되는 예방접종은 생후 가능한 빠른 시기 0개월에 이루어집니다. 신생아가 태어나 첫 번째 접종이 주어지고, 이때는 일반적으로 생후 12~24시간 이내에 접종됩니다.
두 번째 접종 (1~2개월 후)
두 번째 접종되는 시기는 첫 번째 예방접종 후 12개월 간격으로 두 번째 B형 간염 예방접종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2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어 두 번째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세 번째 접종 (4~6개월 후)
세번째 예방접종은 보통 4개월 - 6개월 간격으로 접종하여 세 번째 마지막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B형간염 예방접 3회의 예방접종이 해당주기의 간격으로 진행됩니다.
B형 간염접종은 주기적인 간격으로 3회의 예방접종이 되면 강력한 면역이 형성되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 효과를 가집니다. 접종하는 방법은 나라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해당 국가나 지역에서 권장하는 스케줄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별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크리스마스 선물추천품
지금까지 B형간염 방접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